현대 사회에서 부모와 자녀의 원활한 관계 형성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이해와 소통을 통한 긍정적인 가족 관계를 위한 교육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본 계획안은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 개선을 목표로, 심리학적 이론과 사례를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합니다.
프로그램은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방법, 갈등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소통 기술을 배우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부모의 양육 스타일과 자녀의 성장 단계에 맞는 교육 내용을 포함하여 실제 가정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본 계획안에선 프로그램의 구체적 내용, 실행 방법, 예상 효과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프로그램의 최종 목표는 부모와 자녀 사이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내고, 건강한 가족 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식품 판단할 때 자연 식품 철학이 살아 있는지 알아야 좋은 식품이다. 우리 몸도 자연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자연 속에 자연 물질이 들어가야 한다. 우리가 맛있다고 하는 것에는 설탕, 콜라, 캬라멜, 과당, 합성 감미료, 물엿, 올리고당, 쥬스, 향료, 착색료, MSG가 들어가 있다. 저자는 이런 물질을 하나하나 살피면서 우리 몸을 주관하는 호르몬과 연결시킨다. 호르몬은 그런 맛 내는 것들을 좋아하지 않아서 우리 몸을 어떻게든 지키려고 애를 쓴다.
Ⅰ.서론
사람은 서로 기대며 살아가는 존재이다. 이는 결코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이 사실을 잊고 있다. 도움이 필요하면 도움을 요구해야 하며, 자신이 도움을 줄 수 있으면 그렇게 해야 한다 .이것이 세상의 이치인 것이다.
Ⅱ.본론
1. 출산, 자연에 대한 의무인가?
- 결혼을 안 하는 사람들
저출산을 걱정하는 사람들은 결혼을 안하고 혼자 살아가는 사람이 증가하는 현실에 대해서도 걱정을 많이 하고 세상이 어딘가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을 품기도 한다.
신부, 수녀, 스님들은 평생을 혼자 살아도 사람들은 걱정하거나 의문을 품지 않은데, 그렇지 않은 사회의 일반인들 중에 누군가 결혼을 안 하고 있으면 무엇인가 해야 할 일을 안하고 있는 듯하여 바라보는 시선부터가 다르다.
I. Case 상황 요약
출생 17일 강** 여아, 재태기간 30+4wks NSVD(질식분만) 미숙아.
임신시 산모는 조울증(양극성장애), 임신성당뇨로 식이 조절 중. 30+4wks 초산모로 내원당일 8시부터 PTL이 있었으며 NSVD로 분만이 진행됨. 분만 후 태변착색 4+, 불안정한 호흡으로 본원 응급실로
내원. 아기 상태는 출생 시 체중 1690g, 신장 41.5cm, 두위 28.3cm로 극저체중출생아, 맥박: 180회/분, 호흡43회/분, 체온36.4 였으며, Apgar Score는 1분후 8점, 5분 후 10점으로 정상 범위임.
진단받은 현 병력은 미숙아, MAS진단을 받고 황달을 보임.
사정 결과로는 불규칙한 호흡과 빈번한 무호흡이 관찰됨. 폐의 미성숙으로 무호흡 시 PH수치 저하로 호흡성 산증, Spo2가 60%까지 감소되기도 했으며 흉곽 함몰, 부속근 사용 등 호흡곤란의 증상 보임. 맥박수는 평균적으로 정상에 머무르다 서맥과 청색증 관찰됨. 빨기 반사가 약해 구강을 통한
영양섭취가 불가능하여 L-tube를 이용한 영양 주입 중임. 하지만 잦은 구토와 위잔류량으로 인해
영양섭취가 부족하여 체중이 계속 줄고 있는 상황임.
II. 문헌고찰
1) 정의
태변 흡인 증후군(Meconium aspiration syndrome)은 태아의 태변이 양수 내로 배출되어 이를 태아가 폐로 흡인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태아가 자궁 안에 있을 때, 분만 중 저산소증에 노출되었을 때
장 운동의 항진 및 항문괄약근의 이완에 의해 발생한다. 만삭아 및 과숙아에게 잦게 발생할 수 있다. 태아의 폐로 들어간 태변은 독성 물질로 작용하여 기도 막힘, 이차적인 호흡 곤란, 폐렴 등의 문제를 일으킨다.
[ 겸손한 공감 책 소개 ]
겸손한 공감은 정신과 전문의인 저자가 사람들의 마음에 주목하면서 그 탐구의 기록을 글로 담은 책입니다. 정신과 의사가 하는 일, 행복해지는 방법, 상처로 힘든 사람들에게 전하는 이야기, 마음 공부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 겸손한 공감 저자 소개 ]
겸손한 공감 저자인 김병수 작가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이자 ‘김병수 정신건강의의학과 의원’ 원장입니다.
[ 책을 읽으면서 인상 깊게 읽었던 구절 2개 소개 ]
첫 번째 인상 깊은 구절은 ‘ 이런 부조리에 맞닥뜨렸을 때 “당신에게 삶이란 무엇과 같습니까?”라고 질문하고 대답을 들어보면 그 사람의 인생 태도가 드러난다 ’ 입니다.
인생을 살면서 노력을 해도 보상을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그와 반대로 노력하지 않는 사람에게 행운이 들어오는 부조리의 상황이 생길 수도 있음을 알려주었습니다.
이 때 삶에 대해서 물어보는 질문에 어떻게 답변을 하느냐에 따라서 인생 태도가 드러날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예시로 삶을 게임처럼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세상이 경쟁의 무대가 돼서 이기는 것을 목표로 살고, 세상을 무섭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미지와 조우하면 겁먹고 도망치게 됨을 설명해주었습니다.
예시의 내용에서 스스로와 매우 닮아 있는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미지의 세계에 겁을 먹으면서 도망치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나는 세상살이를 무서운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살아왔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전태일. 이름만 들어도 가슴이 뜨거워진다. 평화시장의 개선돼지 않는 노동현실에 절망하여 혹은 자신의 죽음이 그것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해 죽음을 택하였다. 그의 죽음은 희생일수도, 희망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93년생이다. 70~80년대를 모른다. IMF정도는 겪어보았지만 이 또한 어렸을 때라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나에게 70년~80년대는 역사의 유물로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평화시장 노동자들의 삶은 가히 상상할 수도 없을 것이다.
전태일 평전에는 평화시장의 참담함이 그려진다. 아침 8시부터 저녁 10시까지 열악한 환경 속에서 14시간 이상의 노동. 한 달에 단 이틀, 일요일 격주휴무. 노동자들은 사람답게 살고 싶었을 것이다.
21세기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다양한 사회 문제들이 발생가고 심강성 또한 더해지고 있다. 이는 우리 사회의 존속과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의 해결을 국가적 과제로 여기고 있다. 사회복지정책론을 이와같은 우리 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으로써 ‘ 정부가 사회복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선택한 행동지침’ 으로 정의할 수 있다.
1)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정책이란 ‘정부가 사회복지의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의도적으로 선택한 행동지침’이다.
사회복지정책은 사회복지와 정책이라는 말의 합성어로서 사회복지에 대한 개념정의를 어떻게 하는가에따라 사회복지 정책의 의미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사회복지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해야한다.
사회복지정책을 달리 표현하면 ‘우리 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으로서 사회복지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는 사회문제에 관련된 이론과 지식, 가치, 정치적 과정 등 복잡한 전재들이 내재되어 있어 이들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대처하고자 할 때 사회복지정책과 상호보완관계에 있는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를 검토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Wilensky와 Lbeaux는 미국의 사회복지개념을 보충적 개념과 제도적 개념의 두 가지로 파악하였으며 이 개념은 오늘날까지도 지배적인 개념으로 자리잡았다.
·보충적 개념 : 가족과 시장(직장)을 통해 각 개인의 욕구가 충족될 수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가족 또는 시장과 같은 정상적인 공급구조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에만 사회복지가 활동을 시작하는 것으로 본다.
·제도적 개념 : 현대산업사회의 복잡성을 인정하며 개인이 가족이나 시장을 통해 모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사회복지 대상이 되는 것은 정상적이라며 따라서 복잡한 현대 산업사회에서 사회복지는 최일선의 기능을 수행해야한다고 주장한다.
지역사회복지란 현대사회에서 지역사회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영역을 찾아내어 지역사회가 새로운 활력을 얻어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전문가의 다양한 접근을 통해 개입하는 사회복지실천이다. 지역사회복지는 다른 사회복지분야에 비해 국가정책 및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찰과 연구와 필요할 것이다.
지역사회복지란 개인복지나 가정복지보다 넓은 차원의 개념이며 아동복지, 청소년 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라는 대상층 중심의 복지활동보다는 지역성이 뚜렷다다는 데서 그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여기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지역사회복지라는 것은 개인, 가정, 집단 등의 낮은 수준의 사회체계의 복지와는 대립적인 위치에 있는 것이 아니고, 사회복지라는 연속선상의 다른 극에 위치하여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이다.
이름
***
성별
*
생년월일
년 월 일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신체운동건강
0/0
○○는 바닥에 붙어 있는 신체부위의 그림을 보고 이름을 말하면서 그림 위를 밟는다. 교사가 ʻʻ다리는 어디 있을까요?ʼʼ라고 물어보자 ○○는 다리 그림을 찾아 ʻʻ여기 있어요.ʼʼ라고 말하면서 양발을 교차하여 점프한다. ○○가 팔 그림으로 이동하더니 ʻʻ선생님, 이번에는 팔을 사용해서 이동해 볼게요.ʼʼ라고 말하며 개구리처럼 바닥을 손으로 짚고 점프하여 이동한다.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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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 장면 종이 위에서 색연필을 움직이던 ○○가 ʻʻ나 오늘 엄마가 온대.ʼʼ라 말하자 교사가 끄덕인다. 종이 위에서 색연필을 움직이던 ○○가 다시 멈추며 ʼʼ우리 아빠는 회사 갔어.ʽʽ라 말한다. 교사가 끄덕이자 ○○가 다시 종이 위에서 색연필을 움직인다. 멈추고는 ʻʻ○○ 할머니도 있어.ʼʼ라 말한다. 교사가 끄덕이자 ʻʻ○○ 할아버지도 있어.ʼʼ라고 말하며 미소를 짓는다.
사회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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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크 모형을 접시 위에 올린 ○○에게 ʻʻ누구 생일인가요?ʼʼ라고 교사가 묻는다. ○○가 ʻʻ○○생일이에요.ʼʼ라고 말하자 교사가 ʻʻ생일 축하해요! 생일 축하 합니다~ʼʼ라고 노래를 부른다. ○○가 박수를 치다 노래가 끝나자 ʻ후~ʼ 하고 초를 부는 흉내를 낸다. ○○가 ʻʻ이번에는 선생님 생일.ʼʼ이라 말하며 박수를 친다.
예술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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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색연필로 선을 그린 후 사인펜으로 선을 그린다. 교사가 ʻʻ와, 이게 누구일까요?ʼʼ라 말하자 ○○가 ʻʻ△△예요!ʼʼ라 말한다. 검지로 그림을 가리키며 ʻʻ이건 △△ 코고, 이건 △△ 입이에요.ʼʼ라 말한다. ○○가 자리에서 일어나 달려가 △△의 얼굴을 앞에서 본 후 다시 자리에 앉아 색연필로 그린다. 검지로 가리키며 ʻʻ이건 △△의 점이에요.ʼʼ라 말한다. 사인펜으로 그린 뒤 ʻʻ내가 머리핀도 그려줬어요.ʼʼ라 말하며 미소를 짓는다.
이름
성별
*
생년월일
년 월 일
관련영역
관찰내용
신체운동건강
・영아는 대근육을 조절하여 두 발, 한 발 뛰기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며 감각 능력을 활용해 볼 수 있고 바깥에서의 신체 활동을 즐기며 자연물에도 관심을 갖는 모습을 보인다. 허리를 숙이거나 무릎을 구부리는 등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조절하며 놀이하고 자연물로 바닥을 쓸며 이동하는 등 기본 운동을 반복하고신체놀이를 즐기고 자발적으로 참여한다.패션쇼에 참여해 무대에서 걸어보기를 시도하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신체의 움직임을 조절한다.멈추고 달리는 이동운동을 즐기며다양한 신체의 부분을 활용하여 몸을 움직이고 안정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한다. 두 발을 모아 목표한 지점까지 뛸 수 있고 자신의 신체적 능력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신체를 이용한 놀이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의사소통
・글자에 관심을 보이며 자신의 생각을 끼적이는 것으로 표현할 수 있다.대상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여 말할 수 있고 글자의 모양을 보며 기본 도형의 명칭을 표현한다. 글자에 관심을 갖고 자발적으로 따라 쓰며 모양 찾기를 시도하고 글자의 모양에서 느껴지는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한다. 동화를 듣고 동화장면과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교사가 묻는 질문에 상황에 맞는 대답을 할 수 있음.친숙한 동시 감상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며 문장의 형태를 따라 말할 수 있다.읽어주는 내용과 자신이 알고 있는 친숙한 글자를 연상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사회관계
・친구와 함께 놀이하는 것을 즐기고 있으며 친구의 행동에 적절하게 반응하고영아가 좋아하는 놀잇감을 선택하여 놀이할 수 있으며 일상에서의 경험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친구와 함께 미용실 놀이를 하며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친구가 원하는 것을 이해하고 친구의 의견에 따라 놀이를 이어나간다.
1.1 연구배경
미세유체공학(Microfluidics)은 극미량의 유체의 흐름과 관련된 현상을 연구하는 분야로, 이는 주로 밀폐된 공간에서 유체의 미세한 특성을 다루는 학문이다. 이 분야는 미세한 채널 또는 공간에서 액체나 기체의 이동, 혼합, 분리 등을 연구하며, 그 미세한 규모 때문에 새로운 물리적 현상을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Stone et al., 2004).1 이는 다양한 실험과 응용이 가능하며, 빠르고 정확한 실험 결과를 도출하는데 큰 이점이 있다.
또 다른 한편으로, 미세유체공학은 소형화된 실험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소재와 비용의 절약, 그리고 더욱 정밀한 조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실험 효율성이 향상되고, 바이오의학부터 화장품, 식품 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고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El-Ali, Sorger, and Jensen, 2006).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문재인 정부는 출범과 함께 지방분권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하여 지방정부로의 권한이양과 재정분권을 추진한다고 한다. 향후 30년 안에 시군구의 37%, 읍면동의 40%가 사라진다는 통계가 발표(한국고용정보원, 2018) 되었다. 수도권 위주의 불균형 성장은 대한민국의 위기를 불러왔고, 위기에 대한 해법으로 지방자치를 발전시키는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자치분권이 된다고 해서 전국의 모든 지역이 발전하는 것은 아니다. 균형발전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통해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이 같이 가야 한다는 것이다.
지방자치는 1948년 대한민국 정부수립과 함께 제헌헌법에 의해 보장되었으며 1949년 7월 4일에 지방자치에 관한 기본법인 「지방자치법」이 제정·시행되었다. 그러나 지방자치가 제대로 정착하기도 전에 1961년 경제발전 5개년계획으로 「지방자치에 관한 임시조치법」이 제정되어 지방자치법의 효력이 30년 가까이 유보되기에 이르렀다. 그 후 우여곡절 끝에 1988년 4월 6일에 「지방자치법」에 의한 지방자치의 역사가 재개되었고, 1991년 지방선거를 실시함으로써 대한민국의 지방자치가 본격적으로 출범하기에 이르렀다.
<중 략>
Ⅲ. 위기를 이겨낸 지방자치단체 사례
1. 사례의 제안
현재 대한민국은 수도권 공화국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비정규직이 644만 명이고 청년실업 문제가 심각하고 연애·결혼·출산·인간관계를 포기하는 심각한 사회현상에 직면해 있다. 오직 수도권으로만 몰리는 비정상적인 현실에서 지방의 부동산은 빈집이 늘어 나는데, 수도권의 집값은 정상적인 직장인이 저축해서 내집 장만을 하기에는 감당할 수 없는 현실에 마주해 있다.
대한민국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방이 살아야 한다. 수도권에 몰린 인구를 지방으로 분산하고 기업을 지방으로 유치한다면 지방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지방도시를 전국에 또는 해외에 알릴 수 있다면 지방도시가 살아 날 수 있기도 하다. 이하에서 국내 및 해외의 사례를 참고하여 지방도시가 21세기에 직면한 지방소멸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1. 연구 배경
극장 산업은 프랑스에서 처음으로 시작된 것이고, 미국에서는 영화 산업이 크게 발전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이유로 유럽이나 북미의 기업들이 전 세계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베트남 시장에서는 이와 달리 상황이 다르다. 2015년 기준으로 베트남에는 총 377개의 상영관이 있었는데, 이 중 CJ CGV(이하 CGV)가 196개, 롯데시네마가 86개를 보유하며 한국 기업이 시장의 약 75%를 점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CGV는 경쟁사인 롯데시네마보다 3년 늦은 2011년에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고, 현지 극장 사업자인 메가스타(Megastar)를 인수하여 시작하였다. 이후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현재까지도 시장 점유율에서 압도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CGV의 해외 사업은 처음부터 순조로운 것이 아니었다. 처음으로 진출한 중국 시장에서는 2006년에 합작 법인을 설립했지만, 중국 정부의 외국 기업에 대한 차별과 규제, 현지 기업들과의 강력한 경쟁으로 인해 5년 동안 10개의 극장도 개관하지 못했다(한국경제신문, 2015).
CGV는 중국 시장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신흥시장인 베트남으로의 진출을 결정했다. 그러나 베트남에서도 초기에는 국민 소득의 낮음으로 인해 영화 관람 문화가 미성숙하고, 정치적으로 민감한 영화 상영 규제, 세분화되지 않은 영화 관람 가능 등급 제도, 영화 파일의 불법 다운로드와 유통 등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GV는 인수한 현지 영화사업자의 영업망을 기반으로 본사의 적극적인 경영 지원과 현지화 정책을 통해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베트남에서 제1위의 극장 사업자로 입지를 다졌다(백서인 외, 2015). 이러한 점에서 CGV의 베트남 진출은 한국 기업이 해외 시장에서 인수합병을 통해 성공적으로 선도자의 지위를 구축한 흥미로운 사례라고 할 수 있다.
Ⅰ. 서론
국제결혼의 증가로 인해 다문화 가정의 비율이 높아지고 다문화 가정의 자녀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 가정의 80%가 한국인 남편과 외국인 아내로 구성되어 있어, 자녀 양육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어머니가 외국인이라는 점은 여러 어려움을 발생시킨다. 실제로 다문화 가정 유아의 언어능력이 일반 가정 유아에 비해 지체되고, 어휘력이 부족하며, 읽기 유창성과 쓰기 능력이 떨어지고 발표 능력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여성가족부의 전국 다문화 가족 실태 조사에서 다문화 가정의 초등학생 자녀 양육 상 가장 필요한 지원으로 기초교과지도와 한글 교육이 나타나고 있다...
<중 략>
Ⅲ. 연구방법
본 연구는 한글 읽기/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치료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초등학생의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이다. 실험군에는 다문화 아동을 위한 학습 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대조군에는 어떠한 처치도 실시하지 않았다.
신청을 통해 9명의 아동이 선정되었으며, 이들은 다음의 세 가지 기준에 충족되는 아동이었다. 첫째, 한국인 남편과 외국인 아내로 구성된 다문화 가정의 아동, 둘째, 한국 웩슬러 지능검사를 실시하여 지능이 70이상인 아동, 셋째, 기초학력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이다. 대조군은 참가희망자를 모집하여 총 8명이 선정되었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2013년, 천주교 신부 및 사제들이 사회적 불의를 비판하며 미사 집회를 하자 정권과 보수 세력은 입을 모아 ‘종북’ 낙인을 찍으며 정교분리(政敎分離)를 강요했다. 경제적 이익을 위해 가장 정치적으로 권력과 결탁하며 ‘정교일치’적 모습을 보인 이들이 표리부동하게도 정교분리를 이야기 하는 것이다. 그들은 보수 교회들이 기독교 정당을 창당하며 종교인 과세금지와 은행 금리 인하 법안을 추진하겠다던 매우 정치적인 활동에는 공식적으로 아무런 비판이 없었다.
현 한국의 다수 기독교회는 성장주의 일로에 있다. 교세확장에 혈안이 된 목사, 물질축복 중심의 기복신앙으로 천착해 '부'와 '명예' 축적을 염원하는 세속화된 교회, 대형교회의 거금횡령 및 투기자본 운영 등 수많은 부정이 존재한다. 예수의 가르침대로 역사적 상황의 인식과 함께 낮은 곳에서의 연대 역할을 수행하기보다는 개인의 안위, 보신주의에 더 많이 기울어져 있는 듯 보인다.
<중 략>
성서에서 드러나는 예수의 가르침을 학술적으로 살펴보건대 작금의 현실 (대형) 기독교는 ‘바리사이’인들의 행태를 보여주고 있다. 성서에 그려진 예수는 생전에 제도권에서 소외되고 배제되어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힘을 잃은 약자들의 편에서 부덕한 정권에 저항하는데 일생을 바쳤고, 그 삶을 실천하라고 제자들에게 설파하였다. 하지만 오늘날 다수 기독교회가 대한민국의 약자(비정규직 노동자, 장애우, 여성 등) 편에 서서 정치적 저항을 주도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정치경제 권력과 교회의 결탁으로 인해 성서적 근거나 프로테스탄티즘을 벗어난 방식으로 수행되고 있는 오늘날 기독교 시스템의 배경과 계보의 역사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근대 한반도의 기독교 수용부터 현대까지 이루어진 한국 기독교의 정치, 경제, 사회적 배경을 되짚어 보고, 권력과의 결탁 과정을 살펴보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은 좀 더 나은 삶을 위한 방법으로 생명에 대한 과학연구를 계속해서 해오고 있다. 이렇게 발전하고 있는 과학은 지금 잘못된 방향으로 실용성을 추구하고 있어 크게 문제가 되고 있다.
작금의 우리는 인류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첨단 과학 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시대에 살고 있다. 지금 생명복제와 인간복제에 대한 문제는 학계, 종교계, 언론계는 물론 일반 사회에까지 주된 관심사로 등장하고 있다. 오래전부터 제기되어온 유전공학의 위험성 논쟁에서 인간 복제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을 때만 하더라도 학자들의 인간복제의 문제는 단순히 호기심에 의한 추상적인 질문이라고만 생각해왔다.
그러나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우리들은 생명공학의 영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더욱 새로운 사건들을 접하고 있다. 체세포 복제 양 돌리, 냉동 배자에서 태어난 시험관 아기, 머리가 없는 올챙이, 죽은 남편으로부터 정자를 추출하여 임신한 63세의 어머니, 그리고 원숭이의 몸통 교체수술, 돼지 복제, 유전자 지도 해독, 유전자 치료, 우생학적 인간 개발 등에 관한 대중매체들의 보도에는 다양한 생명의료 윤리학적인 이해를 촉구하고 요구하는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보통, 인간의 배아를 대상으로 하는 이러한 복제기술이나 실험을 통칭하여 "인간복제"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이미 기독인의 신앙과 윤리에 상당한 위협을 안겨주고 있고, 또한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것은 그동안 간직해 왔던 인간에 대한 인식의 기초를 허물어 버리는 일일뿐만 아니라, 그것 자체에 엄청난 문제점과 위험성을 배태하고 있고 때문이다. 실제로, 얼마 전부터 유전자 변형식품이 인체에 유해하다는 판단을 둘러싸고 큰 논란이 일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인간 유전자를 조작하는 일은 그보다 훨씬 더 큰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는 점을 쉽게 예견할 수 있다.
Ⅰ. 서 론
먼저 연구할 구절들의 원문주해를 하고자 한다. 연구할 본문은 창세기 25장 29절-34절 말씀(주제 : 야곱이 에서에게서 장자권을 삼)과 창세기 27장 18절-29절(야곱이 이삭을 속여 장자의 축복을 받음)이다. 먼저 성경은 개역한글판을 사용하였음을 미리 밝히며, 원문은 발음만 표기하였으며, 각 구절들과 단어들의 뜻을 풀어 썼다. 그 단어가 어떤 배경에서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를 주석을 참고하여서 조사하였다. 앞으로 전개될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서론에서 원문해석을 하였고, 야곱이 그렇게 받고 싶어했던 장자권의 의미를 자세히 조사하였다. 그리고 구약과 신약에서 야곱과 에서같은 형제 관계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성경을 통해 조사해 보았다. 그 다음으로 본격적으로 야곱이 장자권을 산 행위와, 이삭을 속인 배경과 그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게 된다. 마지막으로 야곱의 속이는 행동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생각하셨는지를 묵상해보게 되고, 나의 삶에서 조사한 창세기 말씀을 통해서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를 고민하여 보게 될 것이다.
창세기 25:29-34절
(창 25:29) 야곱이 죽을 쑤었더니 에서가 들에서부터 돌아와서 심히 곤비하여
(창 25:30) 야곱에게 이르되 내가 곤비하니 그 붉은 것을 나로 먹게 하라 한지라 그러므로 에서의 별명은 에돔이더라
(창 25:31) 야곱이 가로되 형의 장자의 명분을 오늘날 내게 팔라
(창 25:32) 에서가 가로되 내가 죽게 되었으니 이 장자의 명분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리요
(창 25:33) 야곱이 가로되 오늘 내게 맹세하라 에서가 맹세하고 장자의 명분을 야곱에게 판지라
(창 25:34) 야곱이 떡과 팥죽을 에서에게 주매 에서가 먹으며 마시고 일어나서 갔으니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경홀히 여김이었더라
원어분해 및 해석 - 1
성 경: [창25:29]
주제1: [아브라함의 죽음과 이삭의 두 아들]
주제2: [사고 판 장자의 명분]
1. 발달장애의 정의
정신이나 신체적인 발달에서 나이만큼 발달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지적장애, 뇌성마비, 자폐증, 유전장애, 염색체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로 분류한다. 이 중 전반적 발달장애는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기 붕괴성 장애, 레트 증후군으로 나뉜다.
♣아스퍼커 증후군
◉구체적인 증상 : 아스퍼커 장애가 있는 사람은 정상 지능지수를 지니고, 많은 경우에는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과 재능을 보인다. 그들의 높은 지능 지수와 순진함 때문에, 아스퍼거 장애가 있는 사람은 흔히 괴짜, 또는 이상한 아이로 비취어 질수 있다. 표면상으로는 언어발달이 정상인 것처럼 보이지만, 흔히 실용언어와 말의 운율에 결함을 지니고 있다. 어휘력이 비상하게 풍부하기도 하고, 어떤 아이들은 “꼬마 교수”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지나치게게 축어적이고 언어를 사회적 맥락 안에서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유병률 : 아스퍼거 장애는 여성보다 남성에서 보다 흔한 것으로 나타난다.
♣아동기 붕괴성 장애
◉구체적인 증상 : 언어, 사회적 기능, 운동기술에 있어 발달적 지체의 늦은 발현으로 특징 지워지는 보기 드문 상태를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심한 정도의 정신 지체를 동반한다.
◉유병률 : 소아기 붕괴성 장애는 매우 드물다 자폐성 장애보다는 흔치 않다. 초기 연구에서는 남 녀의 비가 동등하게 보고되었지만, 가장 최근의 자료에 의하면 남아에게 더 흔하다고 본다.
♣레트 증후군
◉구체적 증상 :초기 증상으로 보행실조가 뚜렷해지고 손에 미세한 떨림이 나타나고 호흡이 불규칙해지며 한숨을 쉬는 모양이 자주 나타난다. 2∼3세에는 양손을 비비며 손을 씻는 듯한 현상이 나타난다. 5세 무렵에는 겉으로는 정상적으로 보이지만 서거나 말하거나 손을 이용할 수 없다. 여자아이에게만 발병하는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퇴행성 신경질환.
◉유병률 : 15000명 가운데 한 명의 비율로 발생하는 X 염색체 유전자 이상 질환이다. 과학기술정보 포털서비스,
중세시대와 근대를 구분하는 시도에는 연대기적 거리라도 있지만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을 구분하는 시도에는 그러한 연대 상의 단절이 찾아지지 않기 때문에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시기를 구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남부 르네상스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 북부에서도 역시 종교개혁의 불이 붙었고 두 운동에 관련된 사건들은 겹쳐서 동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르네상스 연구의 전통적인 입장으로 여겨져 온 ‘부르크하르트’의 학설은 남부 유럽, 특히 이탈리아 르네상스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탈리아 휴머니즘이 북부 기독교적 인문주의를 발생시켰고 그 결과로 종교개혁이 일어났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이전 역사가들이 주장하였던 주장인 ‘종교개혁은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필연적인 산물이다.’라는 해석도 점차 수정되고 있다. 그렇지만 분명히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종교개혁에 영향을 주었으며, 북구 르네상스에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이런 배경 속에서 악해져가는 교회를 마틴 루터는 종교개혁을 일으킴으로서 다시 새롭게 하려 했다. 루터의 정신세계에 영향을 준 것은 독일을 중심한 신비주의 사상과 기독교 인문주의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루터는 그 시대상황 속에서 르네상스의 어떤 영향을 받았을까?”하는 의문이 생긴다. 필자는 이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주제는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루터의 종교개혁과의 연관성이다. 루터의 종교개혁은 북구 르네상스의 영향을 받았지만, 북구 르네상스는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이탈리아 르네상스가 루터의 사상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이번 연구의 주안점으로 둔다.
이러한 목적을 알아보기 위해서 르네상스가 무엇이며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종교개혁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를 먼저 살펴보게 될 것이다.
간호과정
간호사정
주관적 자료
-“가래가 자꾸 나온다”
객관적 자료
-폐음 청진시 그르렁거리는 소리가 들림
-이하 다수
간호진단 #1
다량의 기도 분비물과 관련된 기도개방유지 불능
간호계획
목표
단기목표 : 대상자는 3일 이내로 객담의 양이 줄어들고 농도가 묽어질 것이다.
<중 략>
간호사정
주관적 자료
-“머리가 띵하다”
객관적 자료
-체온 측정 결과: 38.3℃
이하 다수
간호진단 #2
질병과 관련된 고체온
(체온의 정상범위 이상으로 상승된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