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은 인간이 행복을 추구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장애물이다. 빈곤개념은 연구자의 관점, 연구목적, 배경에 따라, 시대와 장소에 따라, 그리고 사회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기 때문에 빈곤대책으로서의 공공부조정책의 공통적 이해를 위해 먼저 빈곤 개념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빈곤은 최저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는 것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정책에서 특별히 관심을 가진다. 물론 빈곤은 개인문제일 경우도 있지만, 현대사회의 속성상 빈곤문제를 사회문제의 하나로 인식하고 수용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정책적 개입의 정당성을 가진다.
Beveridge는 5대 사회악 가운데 빈곤(poverty)이 어쩌면 가장 극복하기 쉬운 것인지도 모른다고 했다 Roosevelt 대통령은 1941년 의회에 보낸 메시지에서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에는 어떤 사회라도 언론의 자유, 예배의 자유, 결핍으로부터의 자유, 공포로부터의 자유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빈곤을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전통적 빈곤개념인 절대적 빈곤으로서 최저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수준(survival criteria) 즉 최소한의 신체적 효율성(physical efficiency)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식품, 의류, 주거, 난방을 가지지 못한 수준을 말한다.
절대적 빈곤은 '기본적 생존욕구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절대적 자원이 부족한 상태나 조건'에서 파악되는 개념으로서 궁핍으로서의 빈곤(poverty as deprivation)과 동일한 의미로 사음되고 있다. 절대적 빈곤 개념의 초점은 생존수준(subsistence level)에 있지 상대적 소득불평등의 정도에 있지 않다. 다시 말해 B. S. Rowntree가 분류한, 처음부터 영양학적 욕구를 충족할 수 없는 상태인 1차적 빈곤개념에 해당된다.
공공부조와 사회보험은 국민의 최저생계보장을 목적으로 하는 소.득보장제도라는 점에서 같지만 다른 점도 많다. 그러고 공공부조와 사회보험은 법정이전소득(mandated transfers of money)이라는 점에서 같지만, 공공부조의 목적은 빈곤완화(ameliorate)인 반면, 사회보험의 목적은 빈곤을 예방(prevent)하고, 모든 계층의 경제적 비보장(insecurity)을 경감(lessen)시키는 것이다(ngson & Berkowitz, 1993 : 14-15).
사회보험, 즉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 및 노인장기요양보험을 1차 사회안전망이라 한다면 공공부조, 즉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의료급여제도, 긴급복지지원제도는 2차 사회안전망이라 할 수 있다.
빈곤의 원인이론
빈곤의 원인에 관한 이론을 크게 나누면 개인적 원인에서 찾는 이론과 사회구조적 문제에서 원인을 찾는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빈곤의 원인을 개인의 무능력, 나태, 무지, 신체적 장애 등 개인적 속성에서 찾게 되면 빈곤한 사람의 성격을 개조하기 위한 교육이나 훈련을 제공하는 비교적 징벌적인 형태의 빈곤정책이 시행되고, 반면에 노동시장구조나 분배정책 등 사회경제적 요인에서 찾게 되면 사회구조의 개혁을 지향하는 빈곤정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빈곤의 원인에 대한 이론으로는 다음과 같은 이론들, 즉 인적자본이론, 선발이론, 직무경쟁이론, 노동시장분절이론 등이 있다.
1/ 인적자본이론(human capital theory)
: 인적자본이론은 왜 서로 다른 근로자가 서로 다른 생산성을 갖느냐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이 책은 존 윌리엄스의 장편소설이다. 1965년에 발매된 이 책은 당시 평범한 책으로 분류되었으나, 세월이 흘러 점차 주목받기 시작했고, 베스트셀러가 되어 많은 사람이 찾고 있는 책 중 하나이다.
한편에 영화 드라마를 보는 듯한 글이었다. 내게 독서의 즐거움을 주었던 책으로써 일주일 만에 결말을 알 수 있었다. 핑계 같지만, 나는 자영업자로서 하루 중 대부분을 가게 매장에서 보내야 했기 때문에 읽을 시간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겠다.
오래 간직하고 생각날 때 읽고 싶은 책이다. 가까운 책꽂이에 꽂아두고 무언가 얻고자 욕심이 들 때 책에 표지를 보고 만지는 것만으로 나 자신을 다스릴 수 있을 것 같은 신비한 물건이다.
사회복지정책 재원이란 사회복지정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비용이다. 재원이 불충분한 사회복지정책은 정책을 집행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발생되며, 그 정책이 추구하는 목표달성은 어렵게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재원은 사회복지정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기본적 전제조건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정책에 있어서 재정에 대한 관심은 사회복지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재원을 어떻게 얼마만큼 조달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와 함께 조달된 재원을 어떻게 배분하는가 하는 문제로 크게 대별된다.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에서 사회복지재정은 국가의 예산편성에 있어서 주요 관심사가 되었으며, 사회복지재정 확보를 위한 조세부담이나 보험료 부담은 정치경제적으로 주요한 이슈로서 국민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왜냐하면 재정은 사회복지정책의 실천을 뒷받침하기 때문에 재원확보는 강조되어야만 한다.
이처럼 재원확보를 통해 사회복지정책이 유지되고 있다는 점에서 때때로 저개발국가에서는 사회복지정책이 국가재정의 압력요인과 경제성장의 저해요인으로 간주되는 경우가 있으며 선진국에 있어서도 국민들의 사회복지욕구의 증가로 인하여 발생되는 재정적 문제는 주요 정책과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재원의 지출은 한 국가의 재정체계 안에서 어떠한 방법과 어느 정도의 수준에서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할 것인가 하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사회복지정책에 사용되는 재원의 유형, 즉 재원의 조달과 관련되는 방법은 사회복지정책의 유형에 따라서 다양하게 발달되어 왔다.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하는 데 있어 재원의 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사회복지정책이 어떤 재원에 의존하느냐에 따라 그 정책의 내용이나 목표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는 서비스가 필요한 개인이나 집단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되어 사회복지정책목표를 효과적이고도 효율적으로 달성코자 하는 데 그 특성이 있다. 정책의 내용은 물론이거니와 정책의 실질적 대상자의 자격요건을 가려내는 것과 자격조건, 전달체계와 조직의 선택과 실천, 사회복지서비스 신청, 급여과정과 절차 등과 관련된 정책의 선택 등 전달체계상에서 클라이언트와 밀접하게 접촉하면서 실천되는 일이기 때문에 전달체계가 중요한 것이다.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전제로, 필요로 하는 수요자(client)들에게 사회복지서비스를 적절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기준에 의한 특성들이 고려된다.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는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공급주체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과 사회복지제도에 의한 구분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는 크게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로 나눌 수 있고, 그 외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혼합형태 및 정부와 민간의 혼합체계, 그리고 순수 민간부문 등이 있다.
1. 공공전달체계의 장단점
공공전달체계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수립하고 직접 그 운영의 주체가 되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사회보험과 공공부조, 그리고 사회복지서비스 등은 정부 차원에서 사회복지정책을 통하여 전달하고 있다. 이와 같이 사회보험과 공공부조는 중앙정부에서, 그리고 사회복지서비스 등은 지방정부에서 분담하여 제공하고 있고, 사회복지서비스의 일부분은 민간 차원에서도 활발하게 관여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사회복지제도의 발전 초기에는 민간부문이 주로 감당하여 왔고, 그 다음 단계에서는 지방정부(당시엔 도시별, 교구별)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고, 마지막 단계에서는 중앙정부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고 할 수 있다.
1/ 중앙정부
오늘날 대부분의 서구 복지국가들은 중앙정부가 중심이 되어 사회복지정책을 수행하고 있다. 이들 복지국가에서 제공되는 재화나 서비스의 대부분은 중앙정부에서 급여자격과 급여액, 재원, 그리고 세부적 전달체계 등에 관한 전반적인 것을 결정하여 실시하게 된다. 이와 같이 중앙정부의 역할이 큰 이유는 첫째, 의료나 교육과 같이 공공재적 성격이 강한 재화나 서비스의 공급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둘째, 사회보험과 같이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는 부분에서의 역할이 크기 때문이다. 셋째, 평등과 사회적 적절성 실현에 있어서 필요한 강력한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넷째, 프로그램을 통합 ㆍ 조정하기에 유리하고, 또한 안정적 사회복지제도 유지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현금급여의 수준은 개인의 경제적 ㆍ 사회적 상황은 물론 복지정책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급여산정의 기준으로는 첫째, 개인의 욕구수준, 둘째, 국가에 의해 일률적으로 책정된 금액, 셋째, 개인의 종전소득 등이 고려된다.
1/ 개인의 욕구수준은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단순히 국민 개개인의 욕구수준을 기준으로 하여 현금급여가 제공되도록 하는 방법을 말한다.
2/ 국가에 의해 일률적으로 책정된 금액은 특정한 사회적 애로요인에 대하여 국가가 일정한 보상금액을 책정하고, 피해의 당사자들에게 동일한 수준의 급여를 일괄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이다.
3/ 개인별 종전소득은 소득의 단절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경우 개인의 종전소득을 기준으로 하여 현금급여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증서(voucher) 또는 상환권은 현금급여와 현물급여의 장점들을 살릴 수 있는 제3의 급여형태이다. 증서는 정부가 일정한 자격기준이 되는 개인에게 특정한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쿠폰(coupon)이나 카드 형태로 구매권을 인정해 주는 정책수단으로서 복지수급자가 일정한 용도 내에서 원하는 재화나 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해 주는 사회복지급여형태이다.
증서는 교환가치를 갖고 있고 일정한 범위 안에서 본인이 원하는 재화나 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하거나 갖가지 자원으로 교환할 수 있는 급여형태이며, 증서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의 푸드 스탬프(food stamp) 프로그램은 수급자에게 증서를 주어, 이것을 이용하여 음식물이라는 용도 내에서는 다양하게 선택하게 한다.
1.1 연구배경
미세유체공학(Microfluidics)은 극미량의 유체의 흐름과 관련된 현상을 연구하는 분야로, 이는 주로 밀폐된 공간에서 유체의 미세한 특성을 다루는 학문이다. 이 분야는 미세한 채널 또는 공간에서 액체나 기체의 이동, 혼합, 분리 등을 연구하며, 그 미세한 규모 때문에 새로운 물리적 현상을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Stone et al., 2004).1 이는 다양한 실험과 응용이 가능하며, 빠르고 정확한 실험 결과를 도출하는데 큰 이점이 있다.
또 다른 한편으로, 미세유체공학은 소형화된 실험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소재와 비용의 절약, 그리고 더욱 정밀한 조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실험 효율성이 향상되고, 바이오의학부터 화장품, 식품 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고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El-Ali, Sorger, and Jensen, 2006).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문재인 정부는 출범과 함께 지방분권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하여 지방정부로의 권한이양과 재정분권을 추진한다고 한다. 향후 30년 안에 시군구의 37%, 읍면동의 40%가 사라진다는 통계가 발표(한국고용정보원, 2018) 되었다. 수도권 위주의 불균형 성장은 대한민국의 위기를 불러왔고, 위기에 대한 해법으로 지방자치를 발전시키는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자치분권이 된다고 해서 전국의 모든 지역이 발전하는 것은 아니다. 균형발전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통해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이 같이 가야 한다는 것이다.
지방자치는 1948년 대한민국 정부수립과 함께 제헌헌법에 의해 보장되었으며 1949년 7월 4일에 지방자치에 관한 기본법인 「지방자치법」이 제정·시행되었다. 그러나 지방자치가 제대로 정착하기도 전에 1961년 경제발전 5개년계획으로 「지방자치에 관한 임시조치법」이 제정되어 지방자치법의 효력이 30년 가까이 유보되기에 이르렀다. 그 후 우여곡절 끝에 1988년 4월 6일에 「지방자치법」에 의한 지방자치의 역사가 재개되었고, 1991년 지방선거를 실시함으로써 대한민국의 지방자치가 본격적으로 출범하기에 이르렀다.
<중 략>
Ⅲ. 위기를 이겨낸 지방자치단체 사례
1. 사례의 제안
현재 대한민국은 수도권 공화국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비정규직이 644만 명이고 청년실업 문제가 심각하고 연애·결혼·출산·인간관계를 포기하는 심각한 사회현상에 직면해 있다. 오직 수도권으로만 몰리는 비정상적인 현실에서 지방의 부동산은 빈집이 늘어 나는데, 수도권의 집값은 정상적인 직장인이 저축해서 내집 장만을 하기에는 감당할 수 없는 현실에 마주해 있다.
대한민국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방이 살아야 한다. 수도권에 몰린 인구를 지방으로 분산하고 기업을 지방으로 유치한다면 지방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지방도시를 전국에 또는 해외에 알릴 수 있다면 지방도시가 살아 날 수 있기도 하다. 이하에서 국내 및 해외의 사례를 참고하여 지방도시가 21세기에 직면한 지방소멸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1. 연구 배경
극장 산업은 프랑스에서 처음으로 시작된 것이고, 미국에서는 영화 산업이 크게 발전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이유로 유럽이나 북미의 기업들이 전 세계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베트남 시장에서는 이와 달리 상황이 다르다. 2015년 기준으로 베트남에는 총 377개의 상영관이 있었는데, 이 중 CJ CGV(이하 CGV)가 196개, 롯데시네마가 86개를 보유하며 한국 기업이 시장의 약 75%를 점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CGV는 경쟁사인 롯데시네마보다 3년 늦은 2011년에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고, 현지 극장 사업자인 메가스타(Megastar)를 인수하여 시작하였다. 이후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현재까지도 시장 점유율에서 압도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CGV의 해외 사업은 처음부터 순조로운 것이 아니었다. 처음으로 진출한 중국 시장에서는 2006년에 합작 법인을 설립했지만, 중국 정부의 외국 기업에 대한 차별과 규제, 현지 기업들과의 강력한 경쟁으로 인해 5년 동안 10개의 극장도 개관하지 못했다(한국경제신문, 2015).
CGV는 중국 시장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신흥시장인 베트남으로의 진출을 결정했다. 그러나 베트남에서도 초기에는 국민 소득의 낮음으로 인해 영화 관람 문화가 미성숙하고, 정치적으로 민감한 영화 상영 규제, 세분화되지 않은 영화 관람 가능 등급 제도, 영화 파일의 불법 다운로드와 유통 등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GV는 인수한 현지 영화사업자의 영업망을 기반으로 본사의 적극적인 경영 지원과 현지화 정책을 통해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베트남에서 제1위의 극장 사업자로 입지를 다졌다(백서인 외, 2015). 이러한 점에서 CGV의 베트남 진출은 한국 기업이 해외 시장에서 인수합병을 통해 성공적으로 선도자의 지위를 구축한 흥미로운 사례라고 할 수 있다.
Ⅰ. 서론
국제결혼의 증가로 인해 다문화 가정의 비율이 높아지고 다문화 가정의 자녀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 가정의 80%가 한국인 남편과 외국인 아내로 구성되어 있어, 자녀 양육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어머니가 외국인이라는 점은 여러 어려움을 발생시킨다. 실제로 다문화 가정 유아의 언어능력이 일반 가정 유아에 비해 지체되고, 어휘력이 부족하며, 읽기 유창성과 쓰기 능력이 떨어지고 발표 능력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여성가족부의 전국 다문화 가족 실태 조사에서 다문화 가정의 초등학생 자녀 양육 상 가장 필요한 지원으로 기초교과지도와 한글 교육이 나타나고 있다...
<중 략>
Ⅲ. 연구방법
본 연구는 한글 읽기/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치료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초등학생의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이다. 실험군에는 다문화 아동을 위한 학습 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대조군에는 어떠한 처치도 실시하지 않았다.
신청을 통해 9명의 아동이 선정되었으며, 이들은 다음의 세 가지 기준에 충족되는 아동이었다. 첫째, 한국인 남편과 외국인 아내로 구성된 다문화 가정의 아동, 둘째, 한국 웩슬러 지능검사를 실시하여 지능이 70이상인 아동, 셋째, 기초학력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이다. 대조군은 참가희망자를 모집하여 총 8명이 선정되었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2013년, 천주교 신부 및 사제들이 사회적 불의를 비판하며 미사 집회를 하자 정권과 보수 세력은 입을 모아 ‘종북’ 낙인을 찍으며 정교분리(政敎分離)를 강요했다. 경제적 이익을 위해 가장 정치적으로 권력과 결탁하며 ‘정교일치’적 모습을 보인 이들이 표리부동하게도 정교분리를 이야기 하는 것이다. 그들은 보수 교회들이 기독교 정당을 창당하며 종교인 과세금지와 은행 금리 인하 법안을 추진하겠다던 매우 정치적인 활동에는 공식적으로 아무런 비판이 없었다.
현 한국의 다수 기독교회는 성장주의 일로에 있다. 교세확장에 혈안이 된 목사, 물질축복 중심의 기복신앙으로 천착해 '부'와 '명예' 축적을 염원하는 세속화된 교회, 대형교회의 거금횡령 및 투기자본 운영 등 수많은 부정이 존재한다. 예수의 가르침대로 역사적 상황의 인식과 함께 낮은 곳에서의 연대 역할을 수행하기보다는 개인의 안위, 보신주의에 더 많이 기울어져 있는 듯 보인다.
<중 략>
성서에서 드러나는 예수의 가르침을 학술적으로 살펴보건대 작금의 현실 (대형) 기독교는 ‘바리사이’인들의 행태를 보여주고 있다. 성서에 그려진 예수는 생전에 제도권에서 소외되고 배제되어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힘을 잃은 약자들의 편에서 부덕한 정권에 저항하는데 일생을 바쳤고, 그 삶을 실천하라고 제자들에게 설파하였다. 하지만 오늘날 다수 기독교회가 대한민국의 약자(비정규직 노동자, 장애우, 여성 등) 편에 서서 정치적 저항을 주도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정치경제 권력과 교회의 결탁으로 인해 성서적 근거나 프로테스탄티즘을 벗어난 방식으로 수행되고 있는 오늘날 기독교 시스템의 배경과 계보의 역사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근대 한반도의 기독교 수용부터 현대까지 이루어진 한국 기독교의 정치, 경제, 사회적 배경을 되짚어 보고, 권력과의 결탁 과정을 살펴보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은 좀 더 나은 삶을 위한 방법으로 생명에 대한 과학연구를 계속해서 해오고 있다. 이렇게 발전하고 있는 과학은 지금 잘못된 방향으로 실용성을 추구하고 있어 크게 문제가 되고 있다.
작금의 우리는 인류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첨단 과학 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시대에 살고 있다. 지금 생명복제와 인간복제에 대한 문제는 학계, 종교계, 언론계는 물론 일반 사회에까지 주된 관심사로 등장하고 있다. 오래전부터 제기되어온 유전공학의 위험성 논쟁에서 인간 복제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을 때만 하더라도 학자들의 인간복제의 문제는 단순히 호기심에 의한 추상적인 질문이라고만 생각해왔다.
그러나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우리들은 생명공학의 영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더욱 새로운 사건들을 접하고 있다. 체세포 복제 양 돌리, 냉동 배자에서 태어난 시험관 아기, 머리가 없는 올챙이, 죽은 남편으로부터 정자를 추출하여 임신한 63세의 어머니, 그리고 원숭이의 몸통 교체수술, 돼지 복제, 유전자 지도 해독, 유전자 치료, 우생학적 인간 개발 등에 관한 대중매체들의 보도에는 다양한 생명의료 윤리학적인 이해를 촉구하고 요구하는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보통, 인간의 배아를 대상으로 하는 이러한 복제기술이나 실험을 통칭하여 "인간복제"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이미 기독인의 신앙과 윤리에 상당한 위협을 안겨주고 있고, 또한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것은 그동안 간직해 왔던 인간에 대한 인식의 기초를 허물어 버리는 일일뿐만 아니라, 그것 자체에 엄청난 문제점과 위험성을 배태하고 있고 때문이다. 실제로, 얼마 전부터 유전자 변형식품이 인체에 유해하다는 판단을 둘러싸고 큰 논란이 일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인간 유전자를 조작하는 일은 그보다 훨씬 더 큰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는 점을 쉽게 예견할 수 있다.
Ⅰ. 서 론
먼저 연구할 구절들의 원문주해를 하고자 한다. 연구할 본문은 창세기 25장 29절-34절 말씀(주제 : 야곱이 에서에게서 장자권을 삼)과 창세기 27장 18절-29절(야곱이 이삭을 속여 장자의 축복을 받음)이다. 먼저 성경은 개역한글판을 사용하였음을 미리 밝히며, 원문은 발음만 표기하였으며, 각 구절들과 단어들의 뜻을 풀어 썼다. 그 단어가 어떤 배경에서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를 주석을 참고하여서 조사하였다. 앞으로 전개될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서론에서 원문해석을 하였고, 야곱이 그렇게 받고 싶어했던 장자권의 의미를 자세히 조사하였다. 그리고 구약과 신약에서 야곱과 에서같은 형제 관계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성경을 통해 조사해 보았다. 그 다음으로 본격적으로 야곱이 장자권을 산 행위와, 이삭을 속인 배경과 그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게 된다. 마지막으로 야곱의 속이는 행동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생각하셨는지를 묵상해보게 되고, 나의 삶에서 조사한 창세기 말씀을 통해서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를 고민하여 보게 될 것이다.
창세기 25:29-34절
(창 25:29) 야곱이 죽을 쑤었더니 에서가 들에서부터 돌아와서 심히 곤비하여
(창 25:30) 야곱에게 이르되 내가 곤비하니 그 붉은 것을 나로 먹게 하라 한지라 그러므로 에서의 별명은 에돔이더라
(창 25:31) 야곱이 가로되 형의 장자의 명분을 오늘날 내게 팔라
(창 25:32) 에서가 가로되 내가 죽게 되었으니 이 장자의 명분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리요
(창 25:33) 야곱이 가로되 오늘 내게 맹세하라 에서가 맹세하고 장자의 명분을 야곱에게 판지라
(창 25:34) 야곱이 떡과 팥죽을 에서에게 주매 에서가 먹으며 마시고 일어나서 갔으니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경홀히 여김이었더라
원어분해 및 해석 - 1
성 경: [창25:29]
주제1: [아브라함의 죽음과 이삭의 두 아들]
주제2: [사고 판 장자의 명분]
1. 발달장애의 정의
정신이나 신체적인 발달에서 나이만큼 발달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지적장애, 뇌성마비, 자폐증, 유전장애, 염색체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로 분류한다. 이 중 전반적 발달장애는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기 붕괴성 장애, 레트 증후군으로 나뉜다.
♣아스퍼커 증후군
◉구체적인 증상 : 아스퍼커 장애가 있는 사람은 정상 지능지수를 지니고, 많은 경우에는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과 재능을 보인다. 그들의 높은 지능 지수와 순진함 때문에, 아스퍼거 장애가 있는 사람은 흔히 괴짜, 또는 이상한 아이로 비취어 질수 있다. 표면상으로는 언어발달이 정상인 것처럼 보이지만, 흔히 실용언어와 말의 운율에 결함을 지니고 있다. 어휘력이 비상하게 풍부하기도 하고, 어떤 아이들은 “꼬마 교수”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지나치게게 축어적이고 언어를 사회적 맥락 안에서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유병률 : 아스퍼거 장애는 여성보다 남성에서 보다 흔한 것으로 나타난다.
♣아동기 붕괴성 장애
◉구체적인 증상 : 언어, 사회적 기능, 운동기술에 있어 발달적 지체의 늦은 발현으로 특징 지워지는 보기 드문 상태를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심한 정도의 정신 지체를 동반한다.
◉유병률 : 소아기 붕괴성 장애는 매우 드물다 자폐성 장애보다는 흔치 않다. 초기 연구에서는 남 녀의 비가 동등하게 보고되었지만, 가장 최근의 자료에 의하면 남아에게 더 흔하다고 본다.
♣레트 증후군
◉구체적 증상 :초기 증상으로 보행실조가 뚜렷해지고 손에 미세한 떨림이 나타나고 호흡이 불규칙해지며 한숨을 쉬는 모양이 자주 나타난다. 2∼3세에는 양손을 비비며 손을 씻는 듯한 현상이 나타난다. 5세 무렵에는 겉으로는 정상적으로 보이지만 서거나 말하거나 손을 이용할 수 없다. 여자아이에게만 발병하는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퇴행성 신경질환.
◉유병률 : 15000명 가운데 한 명의 비율로 발생하는 X 염색체 유전자 이상 질환이다. 과학기술정보 포털서비스,
중세시대와 근대를 구분하는 시도에는 연대기적 거리라도 있지만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을 구분하는 시도에는 그러한 연대 상의 단절이 찾아지지 않기 때문에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시기를 구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남부 르네상스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 북부에서도 역시 종교개혁의 불이 붙었고 두 운동에 관련된 사건들은 겹쳐서 동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르네상스 연구의 전통적인 입장으로 여겨져 온 ‘부르크하르트’의 학설은 남부 유럽, 특히 이탈리아 르네상스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탈리아 휴머니즘이 북부 기독교적 인문주의를 발생시켰고 그 결과로 종교개혁이 일어났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이전 역사가들이 주장하였던 주장인 ‘종교개혁은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필연적인 산물이다.’라는 해석도 점차 수정되고 있다. 그렇지만 분명히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종교개혁에 영향을 주었으며, 북구 르네상스에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이런 배경 속에서 악해져가는 교회를 마틴 루터는 종교개혁을 일으킴으로서 다시 새롭게 하려 했다. 루터의 정신세계에 영향을 준 것은 독일을 중심한 신비주의 사상과 기독교 인문주의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루터는 그 시대상황 속에서 르네상스의 어떤 영향을 받았을까?”하는 의문이 생긴다. 필자는 이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주제는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루터의 종교개혁과의 연관성이다. 루터의 종교개혁은 북구 르네상스의 영향을 받았지만, 북구 르네상스는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이탈리아 르네상스가 루터의 사상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이번 연구의 주안점으로 둔다.
이러한 목적을 알아보기 위해서 르네상스가 무엇이며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이탈리아 르네상스는 종교개혁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를 먼저 살펴보게 될 것이다.
간호과정
간호사정
주관적 자료
-“가래가 자꾸 나온다”
객관적 자료
-폐음 청진시 그르렁거리는 소리가 들림
-이하 다수
간호진단 #1
다량의 기도 분비물과 관련된 기도개방유지 불능
간호계획
목표
단기목표 : 대상자는 3일 이내로 객담의 양이 줄어들고 농도가 묽어질 것이다.
<중 략>
간호사정
주관적 자료
-“머리가 띵하다”
객관적 자료
-체온 측정 결과: 38.3℃
이하 다수
간호진단 #2
질병과 관련된 고체온
(체온의 정상범위 이상으로 상승된 상태)